이메일을 최대한 줄여야 하는 이유


이메일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대한 문제 역시 늘 부딪히는 난제 중 하나이다. 효과적인 업무추진과 진행에 이메일은 그야말로 양날의 검과 같기 때문이다.

막 직장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들에게 이메일은 새롭고 신선한 소통방식으로 다가오며, 그렇게 이메일을 통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 믿기 시작한다. 나 역시 그랬었다.

그런데 이메일을 쓰면 쓸수록, 이메일에 의존하면 할수록 이메일 수신자들과의 관계나 결합된 프로젝트의 성과나 질, 그리고 기본적으로 타인을 대하는 인간성이 나빠지거나 떨어지는 것 같다.

내가 이메일을 쓰는 유일한 이유는 추진경과를 스냅샷할 수 있는 일종의 기록물로 남기 때문이며, 이메일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소통의 과정이 결코 아니라고 본다.

올해초 내가 속한 부서에서 연간 계획을 세우며 이것만은 꼭 바꿨으면 좋겠다고 구성원 모두가 입을 모아 애기했던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이메일을 통한 소통을 줄이자는 것이었다. 그래서 의도적으로 이메일을 줄이기 위한 다른 소통의 채널들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확실히 이메일량이 줄면서 그로 인한 스트레스 역시 줄었고, 구성원 간의 소통량은 훨씬 더 늘어나게 되었으며, 특히 이메일로 통했을 때보다 결과물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결정적인 소통량이 늘어났다고 생각한다.

불필요한 이메일은 개인이든 조직이든 생산성 향상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으며, 이메일 의존도를 줄이는 것이 본인의 업무효율을 향상시키는 훌륭한 방법 중 하나일 것이다.

 

(원문 출처: http://www.inc.com/maria-aspan/entrepreneurs-top-non-tech-tips-for-being-more-productive.html?cid=em01012week25c)

 

이메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얻을 수 있는 것들

일류 기업가들은 그들의 생산성 향상 팁을 공유하는데, 그 팁들은 가벼운 산책에서부터 이메일을 완전 사용하지 않는 것까지 다양하다.

email-productivity_37716

이메일은 흔히 생산성을 향상시켜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Bert Jacobs에게는 이메일을 멀리하고 산책하는 것이 여태껏 그가 해보았던 것들중 가장 생산적인 것이었다.

티셔츠 회사 Life Is Good의 공동창업자이자, ‘최고 낙관 경영자’ 는 이메일을 감옥이라 칭하며, 이메일을 끊는 것이  그가 했던 가장 최고의 경영의사 결정중 하나 였다고 말한다.

“전 결코 더 생산적이거나 효율적이지 못했습니다.” 라고 Jacobs는 지난달 Nashville에서 있었던 Inc’s GrowCo 컨퍼런스 자리에서 내게 말했다. “사람들은 이리저리 왔다갔다 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그리고 Jacobs는 그가 설교한 것을 실천했다. “제 회사 그 누구도 그 일을 제대로 완성하는 한 ‘전 이메일을 끊었습니다’ 라고 말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그렇다면, 그는 어떻게 그와 전자적으로 연결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을까? “사람들은 항상 그들이 원할때 당신을 찾습니다. 전화나 직접대면을 통해 말이죠” 라고 Jacobs는 말한다.

전자 통신방법을 포기하는 것은 그의 회사가 약간 히피스러운 미 이상을 갖고 있기 때문에 Jacobs에게는 훨씬 더 일리가 있을 수도 있다. (그는 티셔츠와 반바지, 그리고 신발을 신지 않는 그의 평상시 근무복장으로 GrowCo에서 키노트를 진행했다.) 하지만 컨러펀스의 다른 연사자들 역시 기술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가들을 위해 조언을 공유했다.

여기 그들의 답변들을 정리해 본다.

Naveen Jain, 공동창업자, Immunity Project: “나를 더 생산적으로 만드는 비기술적 도구는 산책하는 것이다. 조금 떨어지는 것이 나를 훨씬 더 생산적이고 집중력있게 한다.”

Brittany Hodak, 공동창업자, Zinepak: “나는 일주일에 하루 집에서 일을 시작하고, 스탭들에게 나는 중요한 미팅에만 참석하겠다고 애기했다. 우리가 발견했던 것은 당신에게 직원들이 있다면 매일매일 매니저 일에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하며, 이는 당신이 큰 그림이나 전략적인 것들에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한다. 그래서 일주일에 하루 스스로를 일과 떨어뜨려 놓는것이 비즈니스를 위한 보다 큰 구상을 할 시간을 준다.”

Kim Kaupe, 공동창업자, Zinepak: “나는 멋진 노트북과 펜, 그리고 청결한 책상 과 같이, 깨끗하고 이쁜 일 할 공간이 있을 때, 생산성이 향상된다고 생각한다. 매혹적인 공간에서 일한다면, 난 훨씬더 생산적이다.”

Julia Hartz, 공동창업자&대표, Evenbrite: “포스트잇 노트”

Jordan Goldman, 창업자, Unigo: “예를 들자면, 서류들을 잘 정리해 주는 Quirky의 오피스 제품들”

Mark Cuban, Dallas Mavericks의 소유주 / ABC Shark Tank의 투자자: “내 연락처와 열선 양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