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쉼 그 사이의 밸런스


일과 쉼의 균형은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시점부터 계속된 난제였던 것 같다.

균형감각에 나름 자신있어 했지만, 일과 쉼의 균형만은 늘 넘쳤다 모자랐다를 반복해야만 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터득한 나만의 수월한 원리를 가만히 생각해 보니,

아래 출처에서 언급한 바 대로, 플러스와 마이너스가 없는 0의 균형은 애당초 불가능하다는인식에서 벗어나서,

일과 쉼을 분리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끊임없이 가지려 노력하는 것 같다.

복잡, 변화무쌍, 폭발적인 정보범람 등등, 이렇게 더욱 예측 불가능해지고, 정교한 planning 역시 의미를 잃고 있는 상황에서 내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과 쉼을 정확히 구분한다는 건 다소 시대착오적인 욕심처럼 느껴진다.

동기, 후배들 뿐만 아니라, 선배님들께서 일과 쉼 사이에서 고민하고 갈등하는 걸 많이 봐 왔고,

특히, 우리나라의 가장 분들께서는 그 갈등을 일으키는 요소가 하도 많아 더 그런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내가 행복하지 않은, 억지로 하는 일을 하고 사는 건 30대가 더욱 더 금기해야 할  덕목이 아닐까 한다.

 

일과 쉼 사이의 밸런스를 지워버려라. 그게 더 효과적이고 실천 가능하다.

기업가들은 결코 균형을 얻을 수 없다. 여기 당신의 건전한 생각을 유지시켜 줄 훨씬 나은 방법이 있다.

balance-seesaw-1940x900_35779

당신이 지난 주 가족과의 저녁식사를 하지 못했고 일년이 넘게 휴일을 얻지 못했으며, 아직도 일을 마무리하는데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뭔가 잘못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네트워킹 Organization BNI의 창립자이자 대표인 Ivan Misner는 당신의 사업을 꾸려나갈 때의 불균형적인 삶이 어떤건지 알고 있다.

Misner는 20권의 책을 썼으며, 북미와 아시아에 걸쳐 있는 BNI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고, 동시에 아내와 자녀들과 함께 지낸다. 당신이 그에게 물었을 때, 그는 당신에게 그가 균형된 삶을 살고 있지 않다고 말할 것이다. 또한, 그는 당신이 결코 균형을 달성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그건 당신이 건강한 삶을 이끌 수 없다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균형의 비밀을 알고 싶으신가요? 균형을 잊어버리세요. 당신은 절대 균형을 갖출 수 없을 겁니다.” Misner는 최근 내게 말했다. “당신은 기업가로서 균형을 갖출 순 없지만, 조화는 이룰 수 있어요”

Minser는 차이가 단지 의미적인 부분은 아니라고 말한다. “조화는 뭔가 다르다. 당신이 정의의 척도를 볼때, 사람들은 균형이 필요로는 하지만, 현실적이지 않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불균형적인 삶을 사는 기업가들을 위해 기업가들은 그것을 극복할 필요가 있다.”

보다 조화로운 삶을 살기 위해 Misner가 제시하는 네가지 팁을 아래에 소개한다.

 

지금 이곳에 집중하라.

Misner는 조화로운 삶을 시작하는 키를 세 개의 단어로 말한다. “Be here now” 당신이 어디에 있든 마음과 몸과 정신과 함께 그곳에 있어라. “당신이 직장에 있을 때, 지난밤 아이들과 보내지 못했던 시간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일에 집중하라.” 고 Misner는 말한다. “당신이 집에 있을때, 사무실의 프로젝트에 대해 생각하지 말고, 아이들과 함께 있어라. 간단하게 들이지만, 쉽지 않다. 모든 사람들이 그걸 하는게 쉽다면, 이건 집중에 관한 것이다. 당신이 함께 있는 사람들에 집중하고, 충분히 그리고 완벽히 그곳에 집중하고 있는 걸 확신시켜라.”

 

가장 중요한 것들을 위해 시간을 내라.

당신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과 과업들을 위한 시간을 남겨두어라. 이건 때로 당신이 창의적이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걸 의미한다. Misner는 그가 불성실한 아빠가 안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야간 시간대를 활용하여 집필작업을 힘겹게 해낸다.

“나는 아이들과 뒹굴고, 함께 가족식사를 하고, 놀거나, 그들을 재우고, 저녁 10시에 업무를 좀더 보고, 3시 혹은 5-6시까지 일을 하고, 잠깐 눈을 붙였다가 다시 출근을 한다.” 고 그는 말한다. “나의 첫번째 책이 출간되었을 대, 나의 큰 딸이 놀랬다. ‘언제 책을 쓰셨어요?'” 그는 지금도 그의 20번째 책을 쓰고 있다.

 

과업을 통합하라.

당신이 분명한 일과 삶의 경계를 설정하기 위해 읽었던 조언들의 대부분과 달리, Misner는 그것들을 함께 합치는 게 실현가능한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나는 호숫가 별장에서 여름을 보냈고, 멀리 떨어져서 일해 왔다. 하지만 그 뒤로, 나는 나의 자식들, 아내와 함께 지내는 동안, 나의 경영팀 동료들을 데려와 3-4일 정도 같이 지내기로 결정했다.” 그는 말한다. “당신이 일과 삶의 요소들을 함께 통합할 수 있다면, 당신은 조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내 아내는 균형을 맞추기 어렵고, 나는 올해 9개월의 대장정에 있지만, 나는 무관심한 아빠가 아니다. 내 아내는 나와 이제는 성인인 자식들과 함께 왔고, 우리와 함께 휴가를 보낼 것이다.”

 

당신이 모든 걸 가질 수 없다는 걸 기억하라.

당신은 모든걸 할 수 없다. 그건 불가능하다. Misner는 말한다, 그래서 당신은 시간 관리를 선택하고 실천해야 한다. 당신이 제대로 된 배우자가 되길 원한다면, 잠시 제쳐두고 당신의 체력을 보충하는 시간을 만들어라. 회사를 망칠 수도 있는 긴급한 프로젝트가 발행한다면, 휴가를 미루고 그것을 책임져라. 하지만 이거 한가지는 기억해 두어라: “당신이 70세가 되었을 때 당신은 당신의 과거를 되돌아 보려 하지 않고, 사무실에 더 많은 시간을 보냈기를 바라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기억하라.” Misner는 말한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자식과 배우자와의 더 나은 관계에  집중하지 않았던 걸 후회할 것이다.”

 

(원문출처: http://www.inc.com/will-yakowicz/ivan-misner-work-life-balance-is-a-sham.html?cid=em01011week14day03c)

 


One Comment on “일과 쉼 그 사이의 밸런스”

  1. jjhyla말하길

    “아내랑 아들이 날 피해요”.. 회사에 상담하는 삼성맨들
    http://www.insight.co.kr/news.php?Idx=2152&Code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