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봉을 대하는 기업가들의 바람직한 자세


pile-of-money-1940x900_35491

 

 

존경할만한 태도와 훌륭한 역랑, 그리고 미래를 위한 집념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한다는 건 생각만 해도 매우 가슴벅찬 일이다. 한편으로, 그러한 동료들과 미스커뮤니케이션 없이 화목하게 목표를 달성해 가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복잡한 일이기도 하다.

지금과 같은 치열한 전쟁터에서 살아남는 건 결국은 실행력을 갖추느냐 마느냐 이다. 그리고 그러한 실행력은 역시 나보다 더 진한 실행력을 갖춘 사람들과 공동운명체을 형성하느냐의 문제로 연결된다. 다시 이 문제는 다시, 함께 하는 사람들이 원활한 추진력을 발휘하게끔 하는 동기, 즉 에너지를 자급할 수 있는 일종의 문화를 잘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단계에서 절대 빠뜨리지 않을 수 없는게 바로 연봉이다. 가장 현실적으로 취업 의사결정에서의 1순위 요인은 너무 명백하게도 돈일 수 밖에 없다. 그러면 스스로로부터 추진력과 실행력을 발전시키는 에너지를 잘 이뤄내기 위해 연봉이라는 요소를 어떻게 매니징할 것인가? 가 바로 많은 스타트업 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난제가 된다. 

해답은 무엇일까? 적어도 지금껏 나의 경험을 돌이켜 볼때, 연봉을 포함한 사람에 대한 투자는 모든 투자고려 요소의 첫번째 기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성과와 효율에 대한 집요한 관심과 욕심이 반드시 수반되어서, 좋은게 좋기만한 오합지졸의 수준을 벗어나야 하겠지만, 이러한 기준은 경영상태의 좋고 나쁨, 기업규모의 크고 작음을 떠나 무조건 지켜내야 할 기업가로서의 첫번째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다 태우는 허망한 실수는 이제 더이상 허용되어선 안된다. 그리고 기업가들의 이러한 태도는 기업경쟁력의 확보 차원을 떠나, 사회전체의 행복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더욱 필요한 것이라 본다. 

 

*원문 출처: http://www.inc.com/suzanne-lucas/not-giving-employees-a-raise-can-cost-you-a-fortune.html?cid=em01012week13b

 

직원들의 임금동결이 당신에게 큰 비용을 들게 하는 이유

당신이 지금 저축하는 것이 재정적인 안정을 약속하는 걸 의미하지 않기 때문이다.

 

나는 기업의 여러 상황들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로 부터 엄청난 이메일(evilhrlady@gmail.com)을 받는다. 불량한 직원들이 불량한 상사와 같이 만연해 있는 것처럼, 이러한 분들께서는 그들의 상사에 대해 묻는다. 이러한 메일들에 담긴 당신의 액션을 본다면, 그것을 멈추어라!

 

이러한 고용주는 재능을 존경하지 않는다:

저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모르는 곤란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최근, 저는 제 직업을 재평가 받았고, 현재 제 근무처에서 제 직무와 직업의 수준을 더 높여야 한다는 결정을 받았습니다. 말 그대로, 더 높은 직급의 역할로 승진한 것이죠. 제가 그 자리에 지원을 했었더라면, 10%의 임금인상을 받았을 겁니다. 하지만  저는 이미 역할을 하는 중이었고, 임금인상의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저게는 이해가 잘 안되네요. 제 월급의 범위는 늘었지만, 저는 정체된 사내 승진을 하면서 중요한 연봉상승의 기회를 놓치는 처사를 당했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게 있나요?

이건 불합리하지만, 매우 흔한 사례이다. 이것 보라. 당신은 엄청나게 많은 일을 하고 있고, 우리가 당신을 대체해야 하게 되는 경우 더 많은 봉급을 받고 그 일들을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구직활동이 연인에게는 고통이며, 그래서 당신에게 연봉인상을 줄수 없다. 심각하게도 이것은 이들의 보스가 보내는 메세지이다.

이렇게, 나는 비즈니스적인 이유들을 이해한다. 당신이 갖춘 자본과는 다른 문제이다. 게다가, 많은 기업들은 연봉인상 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연봉재협상이 그러한 주기와 상관없이 일어나더라도 인상을 위한 충분한 돈이 있는 것은 아니다. 어쨋든 양보하라.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직원으로부터 존경심을 잃게 될 것이다. 분명히 그녀는 좀더 오래 머물지도 모르는 일이겟지만 그녀는 당신을 욕하며 분개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당신이 원하는 바가 아니다. 사실 당신이 그렇게 행동한다면, 나로서는 그녀에게 당신의 스킬과 직업윤리를 존경할만한 직업을 찾아보라고 권유할 것이다.

 

이러한 고용주는 열린 소통을 거부한다:

우리 회사는 2월에 연봉인상을 했습니다. 지난 두달간 상사와 이야기 하는 동안, 저는 내년안에 개인적인 사유로 근무지 이동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지만, 확정된 거라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저는 이직의 가능성 때문에 2월의 인상기회를 얻지 못했습니다. 이해는 일부 되지만, 제가 회사를 떠나지 않고, 그들이 이 사실을 숨긴다면 어쩌란 말입니까? 그들이 숨겨왔던 것들을 꾸며낸다면요? 나머지 모든 사람들은 연봉 인상을 받았지만, 저는 이렇게 받지 못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매우 힘들게 배운 교훈이라고 이해하지만, 제가 실제로 떠날 증거가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을까요? 

한편으로 당신은 왜 이직에 대한 관심을 표현한 누군가에게 연봉을 더 높이고 싶어할까요? 반대로, 당신이 미리 계획을 세울 수 있기 위해 직원들의 커리어 계획을 안다면, 전적으로 그것이 놀랍게 받아들여지지 않을까요? 사람들이 당신 회사를 떠날 것이라고 해 봅시다. 전통적으로 혹은 윤리적으로 정상을 참작할만한 환경이 아닌 상황에서, 당신에겐 2주간의 공지가 최선이다. 2주 기간동안에, 당신이 찾아서, 인터뷰해서, 선택하고, 배경지식을 확인하고 협상해서 권유를 한 후, 훈련된 대체인력을 확보할 수 전문직이 어디 있을까요? 없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에 이렇게 사전에 얘기해 주는 직원들을 지지하고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사실, 당신은 당신의 직원들이 직언을 하도록 장려하고, 그들이 이직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 할때 연봉인상을 보류하거나 해고하는 식으로 괴롭히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고 싶어 한다. 이러한 것들이 확실해진다면, 이러한 직원들은 그녀의 동료들에게 관련 내용을 언급할 것이고, 그들의 상사와 대면하기 전에 한번더 심사숙고할 것이다.

(그리고, 원래 질문에 단지 대답하기 위해, 회사가 그것을 보상할 필요하는 없다. 연봉인상을 옵션이다.)

 

몇 달러의 푼돈을 절약하는 것만이 아니다.

이러한 두가지 상황에서 고용주들은 그들은 몇달러를 매우 영리하게 절약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직원 2명의 연봉인상을 거부함으로써 그들은 그들의 등을 토닥거릴 수 있다. 스마트하게 행동하라! 그들이 스스로가 가치있게 평가받고 있지 않는 상황을 설정해 버리는 것을 제외하라! 그리고 이러한 두명의 직원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모든 직원들이 그렇게 느낄 것이다.

기억해야 할 것이, 실책은 매우 큰 비용을 수반하게 마련이다. 당신은 직원을 대체하는데에 연봉의 150%를 지출할 수 있다. 그리고 당신은 현재 직원을 받아들이지 않기 위해 더 높은 연봉의 직원을 대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단지 이 2명의 직원만이 연봉인상의 거절된 후 당신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동료들은 이 사실을 듣고 똑같이 불편해 할 것이다.

이렇게, 몇 푼의 절약을 위한 이러한 시도들은 매우 크고 비싼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

 

 

Advertis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