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는 단지 온라인 비지니스 만으론 역부족일 수 밖에


glenn-kelman-redfin-1940x900_35130

 

 

 

 

 

 

 

 

전세계 기업가들을 들었다 놨다 하는 구글의 인수 소식들은 다음 세대에 유망전도한 사업 아이템의 방향을 가늠하게 하는 조타수와도 같은 역할을 해 주고 있다.

이번 article에서도 주목하는 부분 역시 비단 구글 뿐만 아니라, 최근 3년 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온 글로벌 초우량 기업들의 특징을 잘 드러내 주고 있다.

요지는 더이상 온라인 전용 서비스/콘텐츠 만으론 안정적인 성장이 힘들며, 오프라인과의 연계가 확장력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한 관건이라는 점이다.

이론만 가지고 보면 어쩌면 당연한 논리일 수도 있겠다. 그동안 너무 온라인 쪽에만 쏠려 있는 수많은 스타트업들을 보며, 오프라인 쪽으로도 기술력을 확보하거나 기존 방식을 개선할 아이디어를 모색해 봐야 겠다는 생각은 흔히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 스타트 앤 업을 하기 까지의 과정을 그려보자면, 온라인 서비스/컨텐츠 쪽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 지금의 내가 처한 현실일 거다. 요즘같이 투자받기 어려운 시기에, 시장반응이 차갑기 그지 없는 시기에, 온라인 외 영역에서의 추가 도전을 그려보기란 쉽지 않을 노릇이다.

또한, 극단적으로 최고가격을 갈아치우고 있는 온라인 스타트업들의 일부 인수사례들은 역시나 주식시장에서의 대박주와 같은 환상 속 신기루라는 거다. 오프라인에서의 백업이 없는한, 적어도 앞으로의 시장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할 거라는 냉정한 현실을 또 하나 새기고 간다.

 

*원문 출처: http://www.inc.com/nicole-carter/redfin-ceo-glennkelman-talks-about-50-billion-business-not-online.html?cid=em01012week11a

 

다음에 탄생할 500억달러짜리 회사가 단지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곳이 아닐 이유

Redfin CEO Glenn Kelman은 SXSW에서 다음 버전의 대형 회사가 단지 소프트웨어 분야의 스타트업일 거라고 확신하지 않는다고  말하였다.

 

매년열리는 21세기 South by Southwest Interactive 축제의 셋째날, Redfin CEO인 Glenn Kelman은 기업가들에게 소프트웨어 전용 회사를 그만 만들고 더 크게 생각하라고 호소하였다.

그가 Austin’s Hilton Downtown에서 100명의 청중 앞에서 발표한 논지는 간단하다. 미래의 가장 대담하고 재정적으로 성공한 스타트업들이 모든 것들을 다루는 스타트업일 것이다. 이러한 회사들은 소프트웨어에서부터 실제현실 요소까지 모든 경험을 제어한다. Amazon, Uber, Airbnb 등을 생각해보라. Kelman은 다양한 리스트의 예를 제시한다.

그가 말하길, “Facebook, Google, 그리고 Amazon을 보라. Amazon은 Facebook과 Google 트래픽의 10분 1 밖에 안되지만, 수익은 2배이다. 당신이 트래픽을 늘릴 수 있다는 것이 사람들에게 뭔가 의미있는 것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Kelman은 말한다. “불행하게도 Silicon Valley 투자자들은 빠르게 확장할 수 없는는 기업들에 항상 목매는 것은 아니다. E2E(Everyone to Everyone)  스타트업들은 전형적으로 많은 현금을 필요로 하며, 소프트웨어에 사로잡힌 Venture Capital은 항상 모든 대담한 실제 현실의 아이디어를 투자할 신경을 쓰고 있지도 않다. 왜? VC와 기업가 모두에게 대담해 지는 건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누가 옳은 것일까?

Kelman에게 비즈니스를 실제 세계로 성공적으로 확장한 소프트웨어 기업가/ 기업의 예가 있다. Netflix가 바로 그 예다.

그가 말하길, “Netflix는 그들의 스트리밍 서비스로부터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이용하여 Houses of Cards가 엄청난 성공을 할 것이라는 것을 알아냈다. 그들은 많은 사람들이 Kevin Spacey와 House of Cards라는 영국의 쇼를 좋아하는 것을 발견했고, 이 두가지를 함게 실제 현실에서 만들어냈다.” 그는 “그렇게 실제 세계에 만들어낸 쇼가 그 회사에 요긴했었던 것에 의심의 여지가 없으며, 심지어 더욱 본질적인 프로그래밍을 촉발시키기 가지 했다”고 동의한다.

그 다음으로는 전 iPod 디자이너인 Tony Fadell이 설립한 Nest thermostat 가 있다.

Kelman은,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온도조절장치를 만드는 회사를 설립할 거라고 누가 예상했었나요? 섹시하진 않지만, 해결해야할 아주 멋진 문제였고, 그들의 성공을 보라” 고 조언한다.

이 회사는 최근 32억달러와 함께 구글에 인수되었다.

 

더 길고 험난한 여정

그러나 분명하게도, 대담한 E2E 스타트업을 견제하고픈 기업가들에게 Silicon Valley는 항상 돈을 투자할만한 곳에 투자하는 건 아니라고 Kelman은 말한다.

그것은 Kelman이 부동산 조사와 브로커 서비스를 제공하는 Redfin에서 에이전트를 고용하기 위해 투자를 하려고 했을때, 일어났던 일이다.

“우리가 엄청난 소프트웨어를 만들었고, 이제 부동산 에이전트를 고용할 돈이 필요할 뿐이라고 우리가 말했을 때, 대답은 No였다”고 그는 말했다. 물론 현금을 모을 수 있는 E2E 스타트업들은 있다. Uber와 Airbnb 모두 가장 가치있는 회사이다. Redfin 조차도 1년 동안 1억달러 가량을 끌어모을 수 있었다.

재미있는 것은 ‘빠르게 제련되지 않은 칼이 더 잘 든다’ 라고 그는 말한다.

“처음에 나는 Redfin의 성장이 더디어 좌절했었다. 모든 CEO들은 굉장한 현금을 모는 섹시하고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소프트웨어 스타트업의 창업자가 되기를 원한다” 고 그는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러한 판타지를 접고, 실제 사람들에게 무언가 의미있는 것을 만들 어 낼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는 추가로 언급한다. 실제 세계에서 또한 더 많은 위험이 있다고. E2E 기업들은 종종 소매기업들이 늘 직면하는 같은 이슈로 빚더미에 앉게 된다.

Tesla의 창업자인 Martin Eberhard가 말한대로, ‘자동차 사고는 근본적으로 소프트웨어 사고와 다르다’. 라고 그는 말한다. 이건 명백하다.

 

의무적인 요구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은 기초적인 예이며, 내던져 버리는 것이 실천을 요구하는 Kelman의 방법이다.

“E2E 기업이 학교나 병원을 견제하면 어떨까요?” 라고 그는 묻는다. “우리에겐 선생님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기업가들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그것을 규모감있게 사용하는 선생님은 없다”

그는 심지어 그가 Redfin에서 은퇴하자마자, 병원을 시작할 거라고 말한다.

“그것이 우리가 헬스케어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바로 우리에게 달린 문제이다” 라고 그는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