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한 사업계획 말고 “빠른 실행력”


개인적으로 30대 초반과 중반을 전후하여 여러가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그것들 중 하나가 바로, 새로운 일이나 사업,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제대로 써먹지도 못할 계획을 거창하게 꾸미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야 한다는 철칙이 생긴 것이다.

추진하고자 하는 일이 되게 하고, 굴러가게 하고, 그래서 성과를 만들어내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인용한 칼럼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그 일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의 동기부여와 서로에 대한 신뢰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하고 그 일을 하기 위해 설득해야 할 고객과 협업자들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 그러고 나면 그 일의 목표달성에 적합한 컨셉와 아이디어가 보다 섹시하게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이제는 바야흐로 실행의 시대다. 역시 아이디어보다는 실행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게 맞는 것 같다.

*원문 출처: http://www.inc.com/minda-zetlin/business-plans-are-a-waste-of-time-heres-what-to-do-instead.html

200378074-001_pan_20903

사업계획 수립은 시간낭비다. 대신 해야 할 것들이 여기 있다.

당신의 사업계획을 휴지통에 던져 버려라. 대신, 당신의 팀과 가장 빠르게 시장에 다가서는데에 집중하라.

당신 회사의 모델이 안전하며 성공하리라는 점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경영계획을 완벽히 준비하는데 시간을 쓰고 있다면, 멈추어라. MuckerLab의 공동창업자이자 스타트업 파트너인 William Hsu가 다음과 같이 조언한다.

Hsu는 AT&T와 eBay에서 성공적인 기업가이자 경영자였었는데, 그는 회사를 차린다는 것은 매우 비이성적인 사람들에 적합한 커리어라고 말한다. 모든 가능성에서 볼때, 아이디어가 무엇이든 실패할 것이다. 현실을 왜곡하는 영역을 만드는 것은 기업가가 그들 스스로와 기업 구성원들에게 이것이 좋은 아이디어라는 점을 확신하게끔 하는 방법이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조언한다.

1. 아이디어가 아닌 사람을 생각하라.

위대한 팀은 위대한 아이디어를 항상 잘 낸다. Hsu는 어느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며, 기업가는 보통 비전을 가지고 위험을 감수하려는 것에 능숙하다고 말한다. 기업가, 그중에서도 특히 기술 기업가들은 두가지 성향중 하나만 가지고 있는데, 이는 스티브 잡스처럼 마켓을 이해하는 비전가이지만 기술적으로는 능숙하지 않거나, 스티브 워즈니악 처럼 고객에게 마케팅하는 방법을 이해못하는 기술적인 천재라는 것이다.

각각의 경우에서 위대한 팀원과 함께 한다는 것은 기업가가 부족한 어떤 영역도 채울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우린 잠재적인 스타트업에서 시장과 팀, 컨셉을 찾는다. 팀은 여태껏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 다음이 시장이다. 아이디어 그 자체는 가장 덜 중요하다”

2. 완벽하게 아닌 빠르게 사고하라.

당신이 시장에 대해 갖고 있는 가설이 무엇이든, 그것에 대한 정의로 볼때 아마도 틀렸다고 그는 말한다. 30개의 벤처 스타트업 중 하나만이 성공하는데 그것은 펀딩을 받은 후 이야기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기업가가 어떤 형태로든 그들이 할수 있는 한 가장 빠르게 시장에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이며, 그것이 단지 원본 버전의 10%밖에 안될지라도 말이다. 그들은 상품이 마켓에 적합한지, 고객들로부터 인기를 뻗어나갈지, 그리고 결국 그들이 구입할 제품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를 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는 시장반응을 바탕으로 회전하고 재설정을 하라고 말한다. “당신은 가능한 빨리 반복해야 한다. 타자가 평균 1할의 타율, 10%의 성공률을 가지고 있든, 타석에서 10번 혹은 20번의 기회를 얻든 상관없다. 당신이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록, 더 좋다. 그래서 가장 빠르게 실행하고 고객에게 귀기울여 가장 원만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팀이 이길 것이다”

빠르게 반복해는 이러한 필요 때문에 Hsu는 당신이 필요로 하는 모든 디자인, 기술, 상품 역략을 가질 사내 팀을 조직하라고 충고한다. “당신은 이러한 유형의 기능들을 아웃소싱하는 기업가를 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건 자본을 잠식할 새로운 각각의 반복에 많은 비용이 발생할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모든 회전은 당신을 실패에 가깝게 하기 보다, 성공에 가깝게 해야 한다.

3. 계획이 아닌 비전을 생각하라.

“많은 기업가들은 슬라이딩에 적격인 데크와 완벽한 사업계획 그리고 완벽한 금융 모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그들이 가진 전부이다.” 라고 Hsu는 말한다. “그들은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사업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업가가 되는 것은 한 걸음씩 미래를 창조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이것이 당신은 예측을 해서는 안된다는 말인가? 절대 아니라고 그는 말한다. “당신에게 두명 이상의 공동 창업자가 있다면, 그들 모두가 동의하는 규약을 서류나 화이트보드에 적시하게끔 하는게 중요하다. 그들은 비전이 무엇이고 성공하기 위한 과정이 무엇일지에 대해 동의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40페이지짜리 문서에다 그것을 적느라 시간낭비하지 마라. 나라면 대신에 10명의 더 많은 고객과 이야기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