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을 던져버려라!


* 원문 출처: http://www.inc.com/kevin-daum/network-better-without-business-cards.html

명함 없이 더 나은 네트워크를 하라!

meeting-shaking-hands_1940x900_33842

 

 

 

 

 

스마트폰이 당신의 지갑에서 명함을 제거해야 하는 유일한 이유가 아니다. 보다 나은 네트워킹 기술을 시도해 보라.

명함은 영업이나 마케팅을 위한 간단한 툴이며, 다른 툴과 같이 목적을 갖고 사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의상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명함을 강요한다.

더욱이, 어떤 이들은 단지 명함을 색종이 조각처럼 던져버리면서 그것을 받는 사람들이 명함을 유지했다가 언젠가 연락을 주기를 바라기까지 한다. 하지만 그들은 그러지 않는다.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 받은 명함을 방치해버리거나 그들의 연락처 리스트에 정보를 담아 놓고, 처음 명함을 건네준 사람을 잊어버린다. 심지어 영리하거나 아기자기한 명함 조차 좀처럼 그들의 기억을 잘 이끌어내지 못한다.

당신이 네트워킹을 할때, 당신에게 도움을 줄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들은 아마도 고객이거나 중개자, 멘토, 혹은 당신의 사업에 도움을 줄 어떤 사람들일 것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당신에게 가치있는 것은 아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싶지만, 명함은 대개 관계가 시작되게 하는데 그다지 도움이 안된다.

2년 전 쯤, 나는 미팅이나 네트워킹 이벤트에 명함을 가지고 가는 것을 멈추었다. 그건 내가 스마트폰을 부딪혀 연락처를 교환하거나 얼굴 인식 프로그램을 통해 훌륭한 예상을 그려내는 구글 글래스를 사용해서가 아니었으며, 나무를 구하고 싶어도 아니었다. 난 단지 내가 만난 사람들과 친해지는 더 효과적인 방법을 발견했기 때문이었다.

종종, 사람들을 만날때, 그들은 내가 명함을 요구한다. 이 때, 나는 그들이 내가 말해야 하거나 팔아야 할 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한다. 나는 그들에게 명함을 가지고 다니지 않는다고 말한다. 하지만 만약 그들이 내게 그들의 이메일 주소를 준다면, 나는 그들에게 내 연락처 정보를 보낼 것이다. 난 또한 그들에게 내가 그들에게 재미있는 링크를 같이 보내도 될지 묻는다. 여태껏 나는 거절당한 적이 없다. 내가 그들의 명함을 맞고 주소를 적어주거나 혹은 그들이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내가 이메일을 보내도록 한다. 난 항상 만남이후 몇일 안에 이메일을 확인한다.

당신이 이러한 방식을 채택한다면 다음의 세가지 이유로 유리한 기회를 갖게 된다.

– 당신은 사람들과 연락할 허락을 받은 것이다.

– 당신은 그들이 당신을 기억할지를 궁금해야 할 필요가 없다.

– 당신은 그들에게 그들을 진짜 감동시킬 무언가를 보낼 수 있다.

바로 이 세번째 요소가 중요하다. 당신은 실제 지속된 감동을 주고 관계를 발전시킬 기회를 가진다. 그것을 날려버리지 마시길, 여기 3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실제로 유용한 무언가를 보내라.

당신이 관계를 시작했다면, 그것을 끝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강하게 압박하는 세일즈 자료를 보내는 것이다. 그 대신에 그 사람에게 정말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자료를 보내라. 그러한 것들이 없다면, 무언가를 만들어내라. 난 보통 인기있는 내 칼럼이나 토의했었던 흥미있는 작가를 위한 책 링크를 보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첫번째 소통이 누군가에게 다시 소통할 수 있는 이유를 주고 있다고 확신한다.

2. 흥미로운 무언가를 보내라.

그래서 많은 이메일들이 지루하고 따분하다. 당신의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당신의 성격이나 특징을 보여줘라. 이는 당신의 새로운 연락처를 당신의 존재에 대한 관계와 연결시킬 것이다. 웃어야 할 이유를 주어라. 사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사람들과 비즈니스를 한다. 그 사람이 당신을 좋아하게끔 해라. 물론 처음 만났을 때에도 당신이 상대방을 재미있게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매력적이거나 재미있는 사람이 되는 연습을 해라. 간단한 유머는 관계 형성에 유용하다. 그러고 나면 적절한 조크도 항상 보낼 수 있다.

3. 개인적인 무언가를 보내라.

당신의 새 연락처에게 당신은 만날때 사람들이 애야 하는 이야기를 분명하게 듣는 훌륭한 리스너라는 것을 보여줘라. 그들의 자녀나 취미 혹은 첫 만남에서 나눴던 다른 개인적인 주제에 대해 물어보라. 그들이 당신이 단지 그들의 장래에 대한 것이 아닌, 그들 자체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알게끔 해라. 그들이 그걸 안다면 역시 좋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